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등급제’와 ‘영상 속 장애인’ 모니터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18/12/24 [11:16] 최종편집    뷰티뉴스
  © 뷰티뉴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폐지를 앞둔 ‘장애등급제’와 최근 드라마와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는 장애인의 이미지에 대해 기획모니터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장애등급제’를 모니터한 ‘언론에 나타난 ‘장애등급제’’는 김태현 정책실장(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에게 의뢰하여 1월부터 11월까지 ‘네이버’와 ‘다음’에 ‘장애등급제’ 관련 보도를 2013년 보도기사와 비교하여 분석하였고 ‘영상 속 장애인’은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에게 의뢰하여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한 장애인을 분석하였다.

‘장애등급제’ 모니터 결과 기사의 수나, 내용면에서 보았을 때 과거에 비해 언론에서 ‘장애등급제’를 많이 다루고 있다. 기사 유형을 살펴보면 기획 5건, 보도 51건, 인터뷰 2건, 사설·칼럼·기고 6건으로 총 64건이 보도되어 2013년도 총 24건이 보도되었던 것에 비해 많이 기사화되었다.

시기별로는 2013년도에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전후로 ‘장애등급제’를 언급하거나 기획기사로 심도 있게 다루는 양상을 띠었다면 올해는 정부의 정책 또는 제도 개편 발표가 있거나 장애인 당사자의 투쟁이 이슈화되었을 때 기사화되었다.

그 중 눈여겨봐야 할 기사로 헤럴드경제의 ‘구리시, 장애인 복지증진위한 자체사업 다양하게 추진’이라는 기사는 장애등급제 개편에 따른 지자체의 대응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고 제도가 바뀜으로 정부나 지자체가 그것에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독자에게 잘 알려주었다.

모니터를 진행한 김태현 정책실장은 “기사의 수나 내용면에서 ‘장애등급제’를 많이 다루고 있지만 기사 내용들이 여전히 정부의 보도 자료에 의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언론에서 좀 더 객관적인 내용으로 기사를 실어야 한다”고 밝혔다.

‘영상 속 장애인’에 대한 모니터 결과 영화와 드라마에서 단순 엑스트라로 등장하던 수준이 아닌 올해에는 장애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주요 인물로 등장한 영상이 많았다.

그간 각계각층의 노력으로 장애인이 영화와 드라마에 과거보다 더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다를 바 없이 자신의 일을 갖고 능동적이고 성취 지향적이면서 사회 정의를 위해 분투하는 핵심적인 인물로 등장하는 등 예전에 비해 질적 성장을 했다.

그 예로 드라마 ‘라이프’에서 ‘예선우(이규형)’는 정형외과 전문의로 등장하며 교통사고를 통해 중도 장애를 갖게 된 캐릭터로 누구라도 장애인이 될 수 있고 전도유망한 직종의 종사자가 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또한 쉽고 편리하게 접을 수 있는 전동휠체어가 등장하고 집안에 있는 핸드레일, 장애인 택시 이동장면, 장보기 등을 자세하게 보여주어 휠체어 이용자의 현실을 잘 묘사했다.

드라마에서는 발달장애인이 천재로 나오는 등 매우 드문 경우가 마치 일반적인 것처럼 오해를 주는 캐릭터 설정이 있었다. 또한 장애유형은 아니지만 ‘안면실인증’이 많이 등장했는데 이에 대한 실체적인 관심보다는 오로지 로맨스에 도움이 될 만한 부문만 편취하기도 했다.

모니터를 진행한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올해는 장애에 관련한 드라마가 많이 제작되었고, 기존의 드라마와는 다른 차별화된 작품도 나와 호평이 이어지기도 했다”며 “그간 많은 장애인과 장애인 단체들의 미디어 모니터 운동의 산물”이라고 말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매년 장애 관련 이슈를 기획 모니터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 기획 모니터의 원문 자료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뷰티뉴스 인터넷팀

ⓒ b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