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식용견 농장에서 70여 마리 개 구조 및 농장주 자립 지원
기사입력  2020/05/08 [15:40] 최종편집    뷰티뉴스
   © 뷰티뉴스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umane Society International: HSI)이 충청남도 홍성군에 위치한 식용견 농장을 폐쇄하고 해당 농장에서 길러지던 70마리 이상의 개들을 구조한다.

국내에서 HSI가 16번째로 영구 폐쇄하는 이번 농장은 식용견 농장과 번식장이 함께 운영되던 곳으로 식용견으로 흔히 길러지는 진도믹스와 도사견뿐 아니라 푸들, 비글, 시베리안 허스키, 골든 리트리버, 포메라니안, 치와와, 보스턴 테리어 등 다양한 품종견들이 발견됐다. 이곳에서 배설물과 쓰레기로 둘러싸인 채 쓰러져 가는 철창에 갇혀 지내던 개들은 도축장 혹은 지역 시장 등으로 판매됐다. 일각에서는 반려견과 식용견의 차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이곳의 개들은 수익에 따라 식용견이나 모견, 애완견 등으로 팔려나갔다.

열악한 환경의 이번 농장에서 구조된 개들은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될 때까지 국내 임시 위탁처로 이동,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필요한 수의학 처치 및 재활을 받으며 해외이동을 준비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머무는 동안 반려동물의 영양과 건강을 고려해 수의사들이 레시피를 고안한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베츠(VET’S)’의 후원으로 사료 보조제를 공급받아 급식한다. 코로나19가 완화되고 해외 이동이 가능해지면 미국 및 캐나다 내 현지 보호소로 이동하여 입양 절차를 밟게 된다.

거의 40년 동안 개 농장을 운영해 온 농장주 김 씨는 모든 개를 안전하게 구조해 새로운 가족을 찾아줄 수 있다는 사실에 HSI와 함께 개 농장의 폐쇄를 결정, 이후 배추 및 식용 작물 재배 사업으로 전업해 보다 건강한 노년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식용견 산업에 대한 법적 규제들과 식용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커지면서 개들을 구조함과 동시에 사업에서 벗어날 방안을 강구하는 김 씨와 같은 개 농장 농장주들이 늘고 있다.

농장주 김 씨는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개를 좋아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개인적으로 개고기를 좋아하지도 않지만 돈벌이가 되겠다는 생각에 기르던 개들을 20~30마리로 번식 시켜 판매했다. 그러나 생각 외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없었고, 최근 정부 규제가 심해지고 개 식용 산업 자체가 사양 산업으로 접어들면서 농장 유지조차 어려워졌다”며 “특히 그동안 개들에게 주변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얻어 먹였는데 근래에 이 음식물 쓰레기를 얻기도 어려워진 데다 나 역시 나이를 먹어 가면서 전혀 수익이 없는 이 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사실상 국내 식용견 산업은 미래가 없다. 이제 HSI를 통해 개 농장을 완전히 접고 채소를 재배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SI 코리아의 김나라 캠페인 매니저는 “펫샵에서의 강아지 판매와 구매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일반적이라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 넘쳐나는 수요와 공급 속에서 비윤리적으로 태어나는 수많은 강아지 중 일부는 반드시 식용견 산업으로 흘러 들어가기도 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쉽게 간과한다”면서 “운 좋게 가족을 만나 살아남는 강아지들이나, 농장에 남아 식용견으로 짧은 생을 마감하는 강아지들 모두 참담한 환경에서 태어난다. 특히 이들의 어미는 끝없는 번식을 강요당하다 비참한 생을 마감하곤 한다. 다행히 이번 농장의 개들은 무사히 구조됐지만, 아직 수백만 마리의 개들이 고통의 삶을 살고 있다. 이 산업이 종식되기 전까지 이들의 고통은 끝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분이 목소리를 내고 이 목소리가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의 동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HSI는 2015년부터 식용견 농장 폐쇄와 농장주의 자립을 위해 ‘식용견 농장 폐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HSI는 궁극적으로 한국 정부에서 이 활동을 지지, 운영해 개 식용 산업의 종식을 앞당기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다행히 국내 개고기 소비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그 외 아시아 국가에서도 개고기 거래 및 소비를 엄격히 제한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위험에 노출된 아시아 전역의 국가들이 야생 동물 시장을 영구적으로 폐쇄해야 한다는 전 세계적인 목소리를 반영해 2020년 4월 중국 선전과 주하이 시는 중국 정부의 공개 성명에 따라 개와 고양이 고기 소비를 금지했다.

 

뷰티뉴스 인터넷팀

ⓒ b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