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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뉴스 미디어가 정치 편향적이라 생각, 뉴스는 일단 의심 50%, 경제·사회 뉴스 주로 봐 50%
기사입력  2020/05/28 [17:43] 최종편집    뷰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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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5월 20일부터 5월 27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뉴스 소비 행태 조사’라는 주제의 설문조사(응답자 1802명; 남성 978명, 여성 824명)를 실시했다.

‘당신은 다음 중 어느 분야의 뉴스에 가장 관심이 있습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경제(2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사회(23%)’, ‘정치(17%)’, ‘생활/문화(9%)’, ‘연예(9%)’, ‘스포츠(9%)’, ‘과학, 기술(3%)’, ‘국제(2%)’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가장 많이 보는 뉴스 미디어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인터넷/모바일 뉴스(62%)’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지상파 방송(18%)’, ‘유튜브 채널(8%)’, ‘케이블 종편 방송(7%)’, ‘SNS 기사(3%)’, ‘종이 신문(2%)’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다음 미디어의 일반적 보도 태도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정치 편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미디어는 ‘종이 신문(80%)’이었으며, 다음으로 ‘SNS 공유 기사(73%)’, ‘케이블 종편 방송(72%)’, ‘유튜브 채널(71%)’, ‘인터넷/모바일 뉴스(61%)’, ‘지상파 방송(49%)’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지난 3년 KBS 보도 태도가 어떻게 변했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하여 ‘정치적 중립성이 강화되고 있다(50%)’와 ‘정치적 편향성이 강해지고 있다(50%)’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당신이 뉴스를 대하는 일반적인 태도는?’에 대해 ‘일단 수용(긍정적 수용)(50%)’과 ‘일단 의심(비판적 수용)(50%)’이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본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남성 978명, 여성 824명, 총 1802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31% 포인트이다.

 

뷰티뉴스 인터넷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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